Day by day。

실업급여 신청 방법 및 절차 알아보기(Feat. 내 경험)

하선유화 2024. 7. 25. 12:57

육아휴직 후 복직하려던 시점에 다니던 직장의 사정으로 복직이 어려워지면서 비자발적 퇴사! 

현재 실업급여를 수령하고 있어요. 

대학 졸업 후 육아 휴직 전까지...

외국생활 기간, 출산 휴가 기간을 제외하면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계속 직장 생활을 해왔기에 

처음으로 실업급여라는 것을 받아보게 되었는데요~~~~~

그렇기에 처음에는 우왕좌왕~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 많이 당황했었어요!!! 

그때의 저를 떠올리며 실업급여 수령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실업급여 제도란?

고용보험 가입 후 본인이 원하지 않은 이유로 퇴사한 자가 성실하게 재취업활동을 하면 구직급여를 지급하여 생계 걱정 없이 재취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그리하여 일단, 실업급여 수급 자격이 중요한데요~ 

 

1. 이직일 이전 18개월 동안 피보험 단위기간, 즉 주휴수당과 유급휴일을 포함해 유급인 날 수가 180일 이상 

2. 고용보험이 적용되는 사업장에서 비자발적인 이직 사유로 이직한 사람

비자발적 이직 사유에는 경영상 해고와 임금체불 발생, 회사의 부도, 근로계약기간 만료. 사업장 이전에 따른 통근 곤란, 질병으로 인한 퇴직 등등이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개인의 의사 및 사정에 의한 퇴사가 아닌... 

회사 경영상의 어려움, 회사 이전에 따른 통근의 어려움 등등... 

일할 능력이 있고 일하고 싶은 의지가 있으나 일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육아휴직기간동안 회사의 경영난으로 제가 근무하던 지점이 없어지려던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퇴사가 결정된 상황이었답니다. 

 

4대보험 상실 사유 또한 이러한 회사의 어려움이 상실 사유로... 

그리고 이직확인서가 등록되어 

저의 퇴사가 개인적인 사유가 아닌 회사의 사정에 의한 비자발적 퇴사임이 확인된 후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1350 과의 통화 후 안내를 받아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및  워크넷 구직신청을 한 후  지역내 고용센터를 방문하게 되었어요. 

 

 

사실, 이 모든 절차가 알고나면 정말 별 것없고 쉬우나~~~ 

처음 겪은 일이였던 저에게는 너무나도 어렵게 느껴지고 하나의 짐 처럼 다가왔었네요. 

 

도대체 무엇부터 해야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기억을 더듬어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 적어볼께요!!!

 

 

 

첫번째. 고용보험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확인

 

 

 

이직확인서는 다니던 회사에서 제출하는 서류인데요. (퇴사자 본인이 제출하는 서류 아님)

이직확인서 처리가 되지 않으면 아예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안되니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저같은 경우는 퇴사 처리가 된 후, 

일주일정도 후에 고용센터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확인을 했어요. 

다행히 이직확인서 처리가 되었다하여 바로 다음 절차를 안내 받았답니다. 

 

반응형

 

두번째.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그 다음은,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이에요. 

동영상은 30분 내외로 길지 않은 편이였고요, 

실업급여 수급 자격 및 부정수급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즉, 수급자격 신청시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

 

※ 주의할 점은, 온라인 동영상 교육을 받으면 교육 종료 후 14일 이내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러니 일정 확인하셔서, 

일정에 맞추어 온라인 동영상 교육을 받으시길 바래요~ 

 

 

 

 

세번째. 워크넷에 구직신청 

 

 

 

워크넷(고용 24)에서 로그인 후 구직신청을 해야해요. 

자신의 이력서를 등록하고 희망직종을 기재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시간이 오래걸렸어요.

앞으로의 구직활동에 꼭 필요한 절차이기도 하기에 무척 신중하게 작성했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절차를 모두 끝마친 뒤에 드디어 신분증을 지참하여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했어요. 

 

첫 방문에서는, 

앞의 모든 절차를 잘 마쳤는지 확인을 한 뒤...

집합교육 일정에 관한 안내문을 받는 것으로 끝이였네요!!!! 

 

너무나도 빨리 끝나버려 어안이 벙벙!!!! 

 

 

저는 3월 31일자 퇴사.

그리고 4월 11일 수급신청을 위해 고용센터 방문.

그로부터 약 2주뒤인 4월 26일.  1차 실업인정일로 꼭 센터를 방문하여 교육을 받으라는 안내를 받았네요. 

 

고용센터를 방문했던 4월 11일부터 1차 실업인정일은 26일까지는 해야할 일이 아무것도 없었고

4월 26일 센터를 방문한 후 약 1시간정도 교육을 받은 뒤

다음날 첫 실업급여를 받았어요(약 9일분). 

(실업급여는 실업인정일 후 영업일 기준 약 2~5일 소요된다 안내 받았지만 제 관할 센터의 경우에는 그 다음날 바로바로 입금해주더라고요)

 

 

실업급여 신청 및 신청 절차에 대한 저의 경험담을 적어보았는데요~~~~ 

실업인정일에 제출해야하는 서류 및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한번 포스팅해 볼께요 :) 

 

 

 

 

 

 

 

 

 

반응형